요즘 다들 건강관리에 신경 많이 쓰시죠. 그래서 그런지 설탕을 대체하는 대체당의 인기도 뜨거운데요, 얼마전에는 세계보건기구 (WHO)가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지정한다는 뉴스로 한동안 떠들썩했죠. 오늘은 이 대체당의 종류와 그 부작용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려 해요. 

1. 대체당이란?

대체당은 말 그대로 설탕을 대체하는 물질이에요. 전통적인 사탕수수 설탕의 대안으로 사용되는 설탕 대체물 또는 감미료를 일컬어 대체당이라고 하는데요, 이러한 대체당은 적은 양으로도 설탕보다 단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적고, 혈당을 높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각광을 받고 있어요.

2. 대체당의 종류

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감미료는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한데요, 이런 다양한 대체당의 종류를 한 번 알아볼까요?

인공 감미료: 대체당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이 인공 감미료에요.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이 인공적으로 합성한 물질이죠. 이 인공감미료는 일반 설탕보다 몇 배 더 단 합성 설탕 대체물이기 때문에 아주 소량만 넣어도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아스파탐, 사카린, 그리고 수크랄로스 등이 포함됩니다. 그러나 이런 인공감미료는 설탕과 맛이 다르기 때문에 입에 남는 끝맛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아요.  

스테비아: 스테비아 방울토마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듯이 스테비아 역시 대체당으로 사용됩니다.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레보디아나 식물의 잎에서 유래한 천연 감미료인데요, 칼로리가 낮고 먹어도 혈당 수치가 거의 변하지 않기에 당뇨 환자들에게도 유익한 점이 있습니다. 

아가베 꿀: 아가베 꿀은 아가베 식물의 수액에서 유래되었어요. 설탕이나 꿀의 천연 대체물로 자주 사용됩니다. 하지만 대체당으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이 있는데 당과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.

꿀: 꿀은 엄격한 의미에서 보자면 설탕의 대용품은 아니지만 단맛이 있고 설탕보다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설탕의 대체품으로 자주 사용됩니다. 꿀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고 설탕에 비해 혈당을 덜 높이기에 좋은 대체품이 될 수 있어요.

메이플 시럽: 메이플 시럽은 메이플 나무의 수액에서 채취가 가능해요. 메이플 시럽은 천연 감미료로 사용돼요.

코코넛 슈가: 코코넷 슈가는 코코넛 야자나무의 수액으로 만든 가공품인데, 일반 설탕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대체당으로 볼 수 잇어요. 

에리스리톨: 에리스리톨은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알코올 성분을 함유한 설탕이에요. 에리스리톨은 종종 베이킹에서 설탕 대용으로 사용되고 이 물질 역시 설탕보다 혈당 수치를 많이 올리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. 

자일리톨: 자일리톨은 우리에게 친숙한 물질이죠. 잘 알려져 있다시피 자일리톨은 무설탕 껌과 사탕에서 설탕 대용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요, 자일리톨은 일반 설탕보다 칼로리가 적고 치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 

3. 대체당의 부작용

대체로 대체당은 단점보단 장점이 많아요. 당뇨병도 관리할 수 있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죠. 저탄수화물 또는 비건 식단과 같은 특정한 식이요법을 따르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방안이 됩니다. 그러나 다른 식품이나 식품 첨가물과 마찬가지로 대체당 역시 부작용이나 주의해야 할 고려 사항이 있는데요, 대체당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. 

위장 장애: 자일리톨, 소르비톨, 만니톨과 같은 일부 대체당은 많은 양을 섭취했을 때 가스, 복부 팽창, 그리고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. 

알러지 반응: 드물기는 하지만, 특정 사람들에게는 대체당으로 인해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해요. 특히 아스파탐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두드러기, 가려움증,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어요. 

페닐케톤뇨증: 대체당 중에서 아스파탐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페닐알라닌을 함유하고 있는데요, 이는 희귀 유전 질환인 페닐케톤뇨증 (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나타나는 질병)을 가진 사람들에겐 치명적일 수 있어요. 페닐케톤뇨증을 가지신 분들은 아스파탐 섭취를 반드시 피해야만 합니다.

인슐린 반응: 대체당이 인기있는 이유 중 하나는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일텐데요,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인슐린 민감성이나 식욕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, 이는 오히려 혈당 조절과 체중 관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. 

요즘 대체당을 이용한 식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죠. 이런 식품들이 다이어트나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들이 일부 있는만큼 섭취에도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+ Recent posts